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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우테코] 우아한테크코스 생존기 (5)(DI 와 빈 스코브) 본문
이번 자동차 미션을 하면서 배운 내용 2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
먼저 스프링을 처음하면서 허브(신)한테 배우게 된 내용은 의존성 주입이였다.
우리가 자바를 하면서 new키워드를
(생성자 주입, 필드주입, setter주입, 메서드 주입) 사용하여 의존성 주입을 해왔다.
반면 스프링은 @Autowired 어노테이션을 통해 의존성을 주입해준다.
스프링에서 의존성 주입은 총 4가지가 있다
1.생성자 주입
2.필드주입
3.setter주입
4.메서드 주입
코드를 통해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.
1.생성자 주입
생성자를 통해 의존성을 주입해주는 방법으로 (생성자가 한개인 경우 @Autowired를 생략할 수 있다.!!)
장점으로는 필드에 final을 붙일 수 있다.(불변성을 보장한다.)
2.필드 주입
필드에서 바로 초기화해주는 방법으로 장점으로
간결하다는(생성자를 안만들고 @Autowired어노테이션만 붙이면된다.) 장점이있다.
단점으로는 필드에 final을 붙일 수 없다.
왜냐하면
해당 필드의 값을 런타임 시에 동적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final이라는 키워드를 붙일 수 없다.
두번째 단점으로는 테스트하기 힘들다.
(내부에서 바로 의존성이 주입되기 때문에 외부에서 테스트용 객체를 주입해줄 수 없어서 테스트 힘들다.)
따라서
필드 주입은 테스트를 수행할 때 사용해주면 좋을거 같당
3.setter 주입,메서드 주입
setter를 사용해 주입해주는 방법이 있는데
이 방법의 장점으로는 의존성을 변경할 수 있다는 장점이있고
단점으로는 무분별하게 setter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다.
추가적으로 의존성을 주입해줄 때 인터페이스(추상화)를 사용해서 주입해줄 수 있는데
위 사진과 같이 GameDao라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ConsoleGameDao와 GameJdbcDao
2개의 객체가 중 하나를 빈으로 등록해줘야 할 때는
@Qualifier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빈으로
등록해주는 객체를 아래 사진과 같이 지정해 줄 수 있다.
두번째 주제는 빈스코프이다.
빈스코프란 빈의 생명주기는 말하는데
스프링은 싱글톤, 프로토타입, 웹 관련 스코프(request, session, application, websocket)와 같이
다양한 빈 스코프를 제공해주는데 이번글에서는 싱글톤 스코프,프로토타입 스코프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.
싱글톤 스코프
싱글톤 스코프는 기본적으로 스프링이 빈을 싱글톤으로 설정하고 있다.
프로토타입 스코프
스프링 컨테이너가 객체의 생성 및 DI까지만 관리해주는 스코프다.
스프링 컨테이너가 싱글톤으로 관리하지 않고 빈을 요청하면 매번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반환한다.
두 개 이상의 클래스로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구현 @Qualifier 또는 @Resourc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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